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영상추적 기술을 이용한 축구경기분석




                                                                                            김창훈 – ㈜비주얼스포츠 대표이사


축구경기 분석

1986년 Franks and Miller 는 국가대표급 축구 코치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경기가 끝난 후 단지 경기의 30% 만 기억한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서 알아냈다. 적절한 피드백은 선수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실험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코치는 경기의 내용을 적절하게 기억하지 못하기에 경기 분석에 한계를 갖게 되고 이는 적절한 피드백을 주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도입된 방식이 비디오 분석이다.



비디오 분석방법

2002년 히딩크 감독시절 압신 고트비에 의해 국내 대표팀에 적용된 것으로 많이 알려졌고 현재도 사용되고 있는 비디오분석 방법은 현재 거의 모든 프로구단에서 경기를 분석에 적용하고 있다. 이 방식은 비용대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고 이를 이용한 시스템으로는 스포츠코드와 다트피쉬, 프리미어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
경기를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을 하고, 감독 코치의 의견을 수렴 후 적절한 장면들을 선정하여 분석, 평가하고 피드백을 하게 된다. 영상을 이용한 분석과 피드백 방법은 감독, 코치 및 선수들에게
시각적인 재료를 함께 제공함으로 기존의 말로만 하던 방법에 비해 효과가 뛰어나다
.

Image Tracking

많은 기술의 발전을 거듭하며 현재는 비디오 분석 이외에도 영상추적 기술을 이용한 분석 방법이 널리 알려지고 있다. 영상추적 방식은 비디오 입력을 통해 들어온 영상에서 선수들을 컴퓨터에서 추적하여 분석하는 방식을 말한다. 다른 추적방식 (GPS, 센서) 에 비해 선수들의 몸에 부착하는 것이 없기에 경기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경기장의 적절한 위치에서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이 있어야 하며, 촬영된 영상에서 선수들의 위치를 추출하고, 추적하는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이러 한 추적 시스템은 대용량의 FULL HD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속 영상처리 기술과 대용량의 영상데이터에서 선수들을 인식해 내는 영상인식 기술, 인식된 대상 물체를 추적하는 영상 추적기술, 추적된 데이터를 적절하게 가공하여 보여줄 수 있는 분석기술 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최첨단의 IT 기술과 경기 분석 기술이 결합된 경기 분석기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Image Tracking + 축구경기 분석

영상추적 기술을 이용해서 축구 경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추적된 데이터에 각종 이벤트 데이터가 더해지고 영상 데이터가 더해져서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영상추적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 비디오 분석으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데이터들을 볼 수 있다.

추적데이터를 보면 선수의 뛴 거리, 이동 위치, 움직인 위치와 시간을 고려하여 표시해 주는 Heat Map, 얼만큼 걷고, 뛰고, 전력질주를 했는지 등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선수들의 운동량이 얼마나 되는지 또한 과연 적절한 운동량을 경기에서 보여주는지, 왜 이런 상황에서 불필요한 움직임을 하는지에 대한 모든 데이터들이 영상과 함께 분석이 되며, 선수들이 공격상황이나 수비상황에서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한 애니메이션 데이터, 실제 어떠한 포메이션으로 경기를 했는지, 상황별 선수들의 전술적인 위치가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상대 감독이 선수 교체를 한 이후 전술적인 위치의 변화 또한 한눈에 알 수 있어 과연 상대 감독의 전술에 적절한 대응을 했는지 여부도 알 수 있다.

이벤트 데이터를 통해서는 선수들이 어느 위치에서, 어느 방향으로, 누구에게 패스를 했는지, 어떤 선수에게 패스가 집중이 되는지 어떻게 어시스트가 이루어졌고 골이 이루어졌는지 등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또한 그때의 영상도 함께 보면서 판단 할 수 있다.

이러한 영상분석 시스템은 기존의 비디오 분석방법에서 가장 불편한 점인 영상 편집이 필요 없어지고 보고자 원하는 장면들을 모두 자동화 되어 보여주게 된다. A 선수의 패스 중 실패한 패스만 모아서 볼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롱패스만 모아서 볼 수도 있고 패널티 지역으로 투입된 패스만 모아서 볼 수 있다.


영상추적 기술을 이용한 축구경기분석 기술은 기존의 아날로그적 분석 방법에서 디지털 분석방법으로의 전환을 말한다. 지도자가 직접 다양한 경기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들을 자신의 관점에서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사용하는 도구이고, 선수들에게 그에 대한 피드백을 즉시 주어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자와 선수의 최상의 의사소통을 위한 통로이다. 축구 현장의 관계자 및 지도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경기를 분석하려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할 때이다.




댓글 1 개

  • 2011.10.10 11:31

    스포츠 둥지님 안녕하세요 ~
    아디다스 블로그 입니다.
    요즘 스마트 시대라고 하는데 스포츠에도 기술이 많이 접목 되었네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