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메뉴닫기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체조

 

 

 

 

글/ 한윤수(경북대학교 교수)

 

 

 

 

1.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개발 배경 및 목적
이 원고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2012년 체육학술 진흥사업에서 지원을 받아 개발되었으며, 검증 효과에 대한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을 서두에 밝혀둔다.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 중에 하나는 오늘날 입시위주의 과열경쟁과 핵가족화로 인한 부모의 지나친 관심은 학생들을 자기중심적으로 변화시키고, 학생들 역시 또래와의 어울림보다는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게임기와 같은 매체를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정서적 교류를 경험할 기회가 적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아동 및 청소년들이 상대방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해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 습득을 어렵게 하고 원만한 또래 관계를 형성되지 못함으로써 또래로부터 소외감을 느껴 위축된 학교생활로 이어지게 되며, 그 결과 일탈행동이나 학교폭력으로 야기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또래 간에 소통, 배려, 협동, 공감의 정서적 공유 요소가 발현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체조를 개발하여 또래관계를 향상시키고,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개발되었다.

 

 

2. 현행 맨손체조와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차이점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민체조, 청소년체조 등의 맨손체조는 혼자서 독립적인 형태의 체조로써 타인이나 또래와의 소통이나 정서적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딱딱하고 형식적인 형태의 체조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개발한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가장 큰 특징은 혼자서 실시하는 체조를 배우게 되면, 둘이서 체조(짝 체조)와 여럿이 체조(그룹 체조)가 가능 하고<그림 1>, 경쾌한 음악과 노래를 삽입하여 흥미를 극대화 시켰으며, 체조 동작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소통, 배려, 협동, 공감의 정서적 공유 요소가 발현 될 수 있도록 체조의 동작으로 구성하였다<그림 2>.

 

 

 

 

 

그림 1.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응용 및 활용

 

 

 

 

그림 2.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긍정적 체험요소

 

 

 

3. 기대효과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적 공유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체조는 또래관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정서적 공유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체조는 학생들의 소통, 배려, 협동, 공감 요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정서적 공유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체조는 창의․인성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정서적 공유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체조는 딱딱하고 형식적인 체조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체조로서 체육수업운영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또래관계가 개선되고 상호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고 좋은 대인관계를 맺게 됨으로써 학교폭력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커뮤니케이션 체조의 동영상과 음원은 아래의 카페에서 제공되고 있다. 

해피체조 건강센터( http://cafe.naver.com/hghc )
유튜브에서 커뮤니케이션 체조( https://www.youtube.com/watch?v=yD_4HRf21oM )

 

 

 

ⓒ 스포츠둥지

 

 

 

 

 

 

 

 

댓글 0 개

최신글